본문 바로가기

썸머 이야기/유튜브.퍼스널브랜딩

[책쓰기 자료] 출간계획서 쓰는 방법 요약 정리

출간계획서를 쓰다가... 좋은 영상이 있어서 제가 보려고 내용을 정리했어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작가의 서재 채널 / 돈버는 방법_김도사TV 영상 봐주세요 ^^

 

책을 출판하려면 출판사에서 1-2천만원 정도의 큰 돈을 투자해야하기 때문에 내 책을 왜 출판해야하는지 설득하는 것이죠.

 

https://youtu.be/c9b7qt_mZ80

 

https://youtu.be/1xMFzVKu_Y0

 

* 검은 글씨 '작가의 서재' 영상 발췌, 빨간 글씨 '김새해 작가' 영상 발췌, 파란 글씨 '김도사 책쓰기' 영상 발췌

 

목차는 건물의 뼈대라면, 출간계획서는 설계도와 같다.

책을 본격적으로 쓰기 전에 출간계획서를 먼저 만들어야한다.

출간계획서가 탄탄해야 빠르게 원고를 쓸 수 있다. 열정이 있을 때 빨리 써야 독자의 공감을 받는 글을 쓸 수 있다.

 

* 집필기간은 길어도 2개월 이내로 세우자. 1년 동안 쓰겠다? 이건 안 쓰겠다는 소리다.

우리의 열정은 2개월을 넘지 않기 때문에, 화력이 쎌 때 원고를 써야한다.

 

출간계획서 분량은 3장 (1장에 담으면 좋다)

 

1. 제목 +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가? (가제이고, 출판사에서 바꿀 활률이 80%.)

간단하게 한 줄 정도.

 

2. 저자소개 (집필을 하면서 틈틈이 update 해보기)

책의 날개 부분에 들어가는 저자 프로필을 참고해서 써보자.

출판사도 이 프로필을 보고 저자의 자격을 본다.

이 책을 왜 썼느냐? 저자는 이 책을 쓸 자격이 있는가? (뭐에 대해서 좀 연구를 했다는 인상을 주자.)

이 저자가 이 주제의 책을 쓰기에 적합한가? 내가 쓰려고 하는 책과 경험이 일치해야한다.

내가 쓰려는 책의 내용을 내가 쓸 수 있는 자격이 있다.

내가 어떤 계기로 해서 이 책을 쓰고 싶고, 이러한 전문성을 갖추게 되었다 등.

 

이력서와 같다. 드라마 인물 소개처럼 재미/감동/삶의 이야기가 드러난 방식도 좋다.

 

3. 기획의도

내가 왜 이 책을 쓰려고 하는가?

 

내 경험 + 전문적인 지식 부분을 적절하게 섞어보자. 독자의 공감이 중요!

내가 어떤 문제를 발견했다! 이런 것들을 독자들에게 잘 알려주고 싶다!

하지만 만약 동일한 기획의도를 가진 책이 있다면, 프로필이 부족한 사람의 책이 잘 안팔리게 된다.

그러니까 나는 이 사람보다 000한 부분에 특화가 되있어! 내 책은 굉장히 쉬워! 등 차별성을 담아야한다.

 

내 책의 장점은 000입니다.

 

4. 독자층

내 책은 어떤 사람들이 읽을 것이다.

20대 청춘?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엄마들? 취준생?

 

5. 목차

원고와 출간계획서 모두 목차가 있어야한다. (원고를 보지 않고 출간계획서를 먼저 보기 때문.)

편집자를 설득할 수 있는 목차.

독자를 끌어당길 수 있는 목차.

 

목차를 전체 기록하는 것을 추천. (네이밍에 대한 센스를 어필하는 등)

 

6. 경쟁도서

기존에 출판된 책들을 철저하게 조사하고 이 책은 이런 강점이 있지만 이런 부분을 보완해야할 것 같아. 이런 부분을 고려해서 쓰고 싶어. 경쟁도서가 잘 팔렸다면 내 책도 반사이익을 볼 수 있다고 판단하거나, 단점을 보완해서 더 잘 팔릴 수 있다고 기대할 수 있다. 출판사가 이 책을 출간하면 돈을 벌 수 있다고 느껴야함.

 

듣도 보지도 못한 나만 알고 있는 개념을 주장하면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출판사 입장에서는 부담스럽다.

 

7. 마케팅 전략

최근 출판 시장이 불황상태여서 잠재적 예비 독자가 많은 작가를 선호한다.

책을 활발하게 홍보할 수 있는 사람

예) 팟캐스트, 북튜버, 블로거, 팬을 확보한 유명인

 

브런치 구독자는 몇 명이다~ 유튜브에서 이런 것을 하고 있다~ 페이스북 그룹 운영 중이다~

내가 생산하는 컨텐츠를 어떻게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있다. -> 출판사에게 하나의 hooking 요소가 된다.

'내 책을 내면 회사가 돈을 벌거야!' 이게 핵심이다.

1쇄 1천권 정도는 나의 인프라와 인맥으로 충분히 팔릴 수 있어.

 

저는 인스타 팔로어가 몇 명이고, 유튜브 구독자가 몇 명이고, 하루에 몇 명씩 상담을 받고 있고, 누구한테 추천서를 받을 수 있고... 등 나는 넋놓고 출판사만 바라보는 작가가 아니라 책을 2-3천권 정도 처음에 팔아줄 수 있는 사람임을 어필하기

 

8. 판매 예상치

출판사가 믿지도 않고,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이 부분을 넣어 설득할 수 있다면 출간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