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장자 메신저의 챕터 5의 내용 중 내가 참고할 만한 내용만 요약해보았다. 이 내용들은 잘 생각했다가 실제로 적용보기 좋을 것 같다.
실전 노하우 1_수익 창출 로드맵
다음의 사업 형태들 중 자신의 스타일에 가장 잘 맞는 형태를 선택하면 된다. 이 여섯개 분야를 모두 개발하여 수입원을 여러개 갖춘 사업 모델을 만드는 편이 좋다.
1) 글쓰기 : 단행본, 소책자, 전자책, 강사 가이드, 블로그(유료 회원 가입 후 읽을 수 있는 사이트), 뉴스레터 등
2) 강연
3) 세미나 : 현장 행사(워크숍, 컨퍼런스, 집중 교육 등). 수익성이 가장 좋다.
4) 상담 및 코칭
5) 경영 컨설팅
6) 온라인 마케팅
실전 노하우 2_상품화 전략
1단계. 저가의 정보 상품을 만들어라
20-200 달러 범위.
기본적인 교육 자료를 교육 상품이나 프로그램으로 상품화한 것.
예) 책, 전자책, CD, DVD
2단계. 저가의 회원 프로그램을 만들어라
9.97-197 달러 범위.
3단계. 중가의 정보 상품을 만들어라
200-999달러.
(가격은 분야에 따라 다르다.)
이러한 중가의 정보 상품은 수만 개 팔 필요가 없다. 몇 십개만 팔아도 풍분히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4단계. 고가의 세미나를 개최하라
1,000 달러.
‘권위자’들이 세미나를 시작한 이유는 고객들이 원했기 때문이다. 메신저 산업의 고객들은 어떤 주제를 완전히 익히고 싶어하고 계속 교육받고 싶어한다. 음악 CD를 산 사람들은 어떤 시점이 되면 라이브콘서트에 가고 싶어하게 되는 것과 같은 이치.
이상하게도 대부분의 메신저들은 자신의 세미나를 열기를 두려워한다. 하지만 세미나는 당신이 해야 할 일들을 제대로 알기만 하면 역시 어렵지 않게 열 수 있다. 게다가 수익성이 높은 분야이다. 그리고 참석자를 수천명 모을 필요도 없다. 1년 동안 총 100명 죽 한 달에 9명만 모은다면 충분하다.
이들이 그만한 금액을 지불하는 이유는 세미나에 참석하면 메신저를 직접 만날 수 있고, 이는 메신저가 제공하는 콘텐츠 중 최고급 콘텐츠이기 때문이다.
5단계. 고가의 상담 프로그램을 만들어라
일반적인 상담은 150-350달러 수준. 하지만 이러한 개인 상담은 확장성이 없으며, 한정된 사람만 상담해줄 수 있다. 저자는 그룹 상담을 추천한다.
적용 시, 저가의 오디오 프로그램을 하루에 한 개 판 매. 월 97달러 회원 전용 프로그램 100명 판매, 중가 상품은 한 달에 60개 판매. 세미나 참가 티켓을 연 100명에게 판매. 고가의 상담을 15명에게 판매하는 식이다.
실전 노하우4_최상위 메신저로 포지셔닝하자
스스로를 프리미엄으로 포지셔닝하자. 단, 당신이 누구이며 어떻게 다른지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가치있는 콘텐츠들을 무료로 제공해야 한다. 고객들에게 ‘이 콘텐츠는 최근 결과와 연구를 반영한 것으로, 여러분이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한 독보적인 자료입니다’라고 확실하게 그리고 직접적으로 이야기해야한다. 같은 분야에서 일하는 동료 메신저들과 가깝게 지내며 메신저 커뮤니티의 일원이 돼라.
콘텐츠와 교육에 더 신경을 쓴다. 품질과 탁월함에 집중한다. (싸구려 종이에 인쇄한 유인물, 저렴한 장소는 x)
실전 노하우 5_경쟁력 제고
1) 콘텐츠 상품화
개념/이론보다는 과정과 실질적인 방법에 더 초점을 맞춘다. 현실 세계에서 실제로 해야 하는 것들을 가르친다. 고객이 문제를 해결하고 매우 구체적인 성과를 내는 데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더욱 명확하고 실행 가능하게 만들도록 조언한다. 고객들에게 목표를 달성하는 법을 보여주는 단계별 프로세스를 만들어야 한다.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고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할수록 당신의 입지는 더 단단해진다.
2) 콘텐츠를 좀더 가치있게 포장하자
많은 메신저들이 그저 일을 시작하는 데에만 급급해서 모든 것을 날림으로 싸게 만들려고 한다. 메신저들은 상품을 더 보기 좋게, 직관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 일을 하면서 디자인의 중요성을 계속 느끼고 있다.
3) 자기 자신을 상품화하는 법
메신저라면 매우 체계적이고 조리있으며 상냥하고 신뢰할만하며 행복하고 건강한 사람으로 보여야한다. 메신저에게 외모는 중요하다. 성공의 기운! 잘 차려입고, 활기차게 말하고, 세련되게 행동하라. 자신의 최고의 모습을 끌어내려고 노력하라. 사진/웹사이트/비디오/상품/발표 이 모두에서 최고의 모습을 보여라.
-> 메신저(강사)의 이미지 메이킹도 중요하다.
실전 노하우 6_홍보 전략
고객들에게 무료 콘텐츠를 며칠 혹은 몇 주에 걸쳐 보내주어라. 가치를 먼저 제공하고, 그 다음에 판매를 해라.
실전 노하우 7_제휴 마케팅
입소문을 내줄 파트너를 구하라. 세상 모든 메신저들은 자신의 메시지를 더 널리 알려줄 다른 메신저들을 확보하려고 노력한다. 상호호혜적이어야한다.
실전 노하우 8_지속가능한 성장
돈벌이와 사업 운영에만 초점을 맞추면 이 일을 왜 하는지 잊어버리기 쉽다. 우리의 사명은 훌륭한 가치와 정보를 제고해 사람들의 삶과 사업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자신의 일이 다른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점을 항상 기억한다면 항상 동기를 유지하고 고객들을 보살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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